공지사항

눈길 운전요령,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

2021-11-26


눈길운전요령------------------------------------------------------------

 

 

눈이 많이 오는 날에는 시야 확보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도로가 꽁꽁 얼어버립니다.

자동차가 미끄러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속도를 빠르게 달릴 수도 없고 갑작스럽게 브레이크를 잡는 것도 안됩니다.

그렇다면 눈이 오는 날씨에는 어떻게 운전을 해야 가장 안전한 것일까요?

간단하지만 놓치기 쉬운 눈길 운전요령 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나. 자동차에 쌓인 눈을 제거하세요

눈이 오는 날에는 시야를 확보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특히 유리에 쌓인 눈을 완전하게 제거하지 않을 때는 좌우, 전후방에서 발생하는 교통 상황을 확인할 수 없어

그만큼 사고에 취약해집니다. 일부 운전자는 단순히 앞유리와 사이드미러에 쌓인 눈만 제거합니다.

하지만 앞유리, 뒷유리, 사이드 미러뿐만 아니라 헤드램프와 테일램프에 쌓인 눈도 제거해줘야 합니다.

가능하다면 지붕 위에 쌓인 눈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지붕 위의 눈이 날리면서 다른 차량의 시야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 천천히 주행하세요

눈이 오면 정체가 발생하기 때문에 출근 시간에 늦는 것은 아닐까하며 마음이 조급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조급한 마음은 안전 운전을 방해합니다. 바쁘더라도 평소보다 차간 거리를 최소 2배 이상 넓게 유지해야 합니다.

엑셀레이터를 세게 밟지 말고 서행을 해야 합니다. 좌회전이나 우회전을 할 때는 차량이 미끄러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충분히 속도를 줄인 상태에서 진입해야 합니다. 오르막길이나 내리막길을 갈 때는

수동 모드로 변경해서 저단 모드로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 급제동을 하지 마세요

눈길에서 차가 미끄러지는 것 같은 생각이 들면 나도 모르게 브레이크를 세게 밟아버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눈길에서 급제동을 하게 되면 노면에 쌓인 눈과 얼음 때문에 타이어가 헛돌고 미끄러지면서 제동력을 상실하게 됩니다.

가능하다면 차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한 상태에서 부드럽게 브레이크를 밟아 충분한 제동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의 수동 모드를 활용한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넷. 타이어 자국을 따라가세요

눈이 많이 쌓인 길에서는 앞 차가 지나간 길을 그대로 따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차가 옆으로 미끄러지는 것을 어느 정도 완화할 수 있고, 차가 지나간 길은 그만큼 눈이 더 빨리 녹기 때문입니다.

 

다섯. 성에 제거제

자동차 유리에 눈이 얼어붙었을 때 사용하기 가장 좋은 것은 성에 제거제입니다.

얼음을 녹이기 위해서 히터나 에어컨을 틀어놓고 기다리지 않아도 빠른 시간 내에 눈과 얼음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일반 마트에서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성에 제거제를 뿌려놓고 잠시 기다리면 됩니다.

참고로 얼음을 녹인다고 뜨거운 물을 붓는 일은 절대로 해서는 안됩니다. 왜냐하면 순간적으로

얼음을 녹일 수는 있지만, 물이 다시 식으면서 유리창에 얼어붙기 때문입니다.

 

여섯. 스노우 타이어

눈길에서 차량이 미끄러지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진 겨울철 전용 타이어입니다.

몇몇 운전자는 계절에 따라 타이어를 보관해놓고 있다가 바꿔가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다만 보관 비용이나 타이어 구입 비용이 많이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일곱. 방어운전을 하세요

지금까지 눈길 운전요령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눈길은 나 혼자 운전을 잘한다고 해서 사고를 피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앞차와의 간격을 충분히 유지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다른 차량의 실수로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를 운전하기 전에는 반드시 차에 쌓인 눈을 제거해서 충분한 시야를 확보해야 합니다.

빠르게 달리지 말고 서행을 해야 하며 충분한 제동 거리를 확보하기 위해서 앞차와의 간격을 넓게 유지해야 합니다.

차량이 출발할 때는 엑셀레이터를 부드럽게 밟아야 하며, 1단 ~ 2단으로 출발하는 것이 미끄러짐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차선을 변경할 때는 충분한 거리를 확보한 후에 천천히 진입해야 미끄러짐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방어 운전은 나와 상대방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참고: Buds blog/2019.11.28/https://budsblog.tistory.com/entry/눈길-운전요령-사고를-예방하는-5가지-방법